본문 바로가기

[창업_분식]

떡볶이 프랜차이즈 전쟁중

반응형

떡볶이 프랜차이즈 전쟁중



◆ 떡볶이란

[사진자료 :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2807&contents_id=133558]


떡볶이 = 대한민국 대표 간식

떡볶이 - 궁중에서 먹던 떡찜

         - 1950년대에 만들기 시작한 고추장 떡볶이


떡볶이 최초의 기록은 「시의전서」로 궁중에서 흰떡과 등심살, 참기름, 간장, 파, 석이버섯, 잣, 깨소금 등으로 떡볶이를 만들어 먹었다고 전하고 있다. 기록에는 떡볶이라는 이름이 아닌 떡찜, 떡잡채, 떡전골등으로 불렸다고 한다. 간장으로 양념을 한 떡볶이는 파평 윤씨 종가의 음식이었음

이후 떡볶이 명칭은 1942년 「조선요리제법」으로 떡에 고기와 채소 등을 넣어 간장으로 만든다는 조리법이 전해지고 있다.


1950년대 처음으로 고추장떡볶이가 선을 보임,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부터이다. 

배고픔을 달래는 서민들의 간식으로 선을 보인 초창기의 떡볶이는 비싼 쌀떡 대신 밀가루를 사용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신당동 떡볶이 골목도 1970년대에 생겨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맛있고 재미있는 한식이야기, 2013. 1. 2., (재)한식재단]


◆ 떡볶이 프랜차이즈

아딸

신전떡볶이

죠스떡볶이

국대


떡볶이 프랜차이즈 매장수


주요 떡볶이 프랜차이즈 매장들 성장은 주춤되고 있으나, 대구를 본사를 둔 신전떡볶이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신적떡볶이의 차별화는 매운맛을 강조한 떡볶이입니다. 매운맛 때문에 가맹점이 늘어나는 지는 확인 필요해 보입니다. 

현재 전국에 떡볶이를 상호로 쓰면서 프랜차이즈로 등록된 업체수가 22곳이며, 분식이나, 아딸처럼 떡볶이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 곳을 더하면 3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가 있는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딸 홈페이지 바로 가기



신전떡볶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죠스떡볶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대떡볶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